'돈스타브'라는 게임을 아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단순히 아는 차원을 넘어 즐겨 플레이한 분들도 많을텐데요. 돈스타브는 원제보다 우리말로 직역한 '굶지마'라는 제목으로 더 유명하기도 하죠. 생존 게임의 묘미를 독특한 그래픽과 함께 만나볼 수 있는 재밌는 게임입니다. 생존게임이지만 가끔씩은 돈스타브 콘솔 사용해서 하고 싶은 때도 있는데요. 오늘은 돈스타브 콘솔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돈스타브 콘솔 사용하려면 우선 콘솔창을 열어야 하는데요.
키보드에서 숫자1의 오른쪽, Esc 키의 아래쪽에 있는 ` 키를 누르면 됩니다.
콘솔창을 여는 법 매우 간단하지요. 다른 많은 게임에서도 쓰이는 공식같은 거랍니다.
따옴표가 아니라는 것 기억해야겠지요.
돈스타브 콘솔 콘솔창에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RunScript("consolecommands")
이제 돈스타브 콘솔 쓸 수 있는 채비를 갖췄습니다.
돈스타브 콘솔 명령어를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공식처럼 딱 정해진 형식이 있기 때문에
그 유형만 알면 여러 가지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유용한 것들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c_sethealth(N)
체력(health)을 N(숫자)대로 설정합니다.
숫자는 퍼센트가 아니라 소수점을 써서 표현해야 작동합니다.
예를 들자면, 체력을 70%로 설정하고 싶다면
c_sethealth(70)이 아니라 c_sethealth(0.7)라고 해야 하는 것입니다.
c_setsanity(N)
c_sethunger(N)
체력 설정과 마찬가지로 각각 정신력과 배고픔을 N으로 설정하는
돈스타브 콘솔 명령어입니다.
c_spawn("오브젝트")
c_spawn("오브젝트",N)
입력한 오브젝트를 N만큼 스폰합니다.
오브젝트가 소환되는 지점은 마우스 커서가 가리키는 곳이란 점 참고하세요.
c_speed(N)
이동속도를 N으로 설정합니다.
돈스타브에서 기본 이동 속도는 6이니 이를 기준으로 삼으면 됩니다.
이동 속도가 40이 넘으면 물 위를 걷는다네요.
c_godmode()
갓(god) 모드로 전환됩니다. 다시 말해 무적 치트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상태에서느 배고픔, 정신력, 체력 등이 전혀 줄어들지 않지요.
GetClock():MakeNextDay()
바로 다음 날로 넘어가는 돈스타브 콘솔 명령어입니다.
GetPlayer().Components.builder:GiveAllRecipes()
무언가를 만들 때 재료 소모 없이 제작할 수 있게 합니다.
c_give("오브젝트")
c_give("오브젝트",N)
입력한 오브젝트를 N(숫자)만큼 인벤토리에 넣습니다.
오브젝트에는 cutstone, cutreeds, twigs 등 응용해서 쓰면 되는데요.
c_give("log",15) : 나무 15개 소환
c_give("cutgrass",30) : 풀 30개 소환
c_give("meat",10) : 고기 10개 소환
위와 같은 방식으로 응용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c_gonext("오브젝트")
돈스타브 콘솔 명령어 중 입력한 오브젝트 근처로 이동하는 명령어입니다.
따옴표 사이에 원하는 위치를 입력하면 그 옆으로 순간이동하는데요.
이 역시 응용이 가능하니 적절하게 쓰면 좋습니다.
c_gonext("campfire") : 캠프파이어 근처로 이동
지금까지 돈스타브 콘솔 사용법과 명령어 몇 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이 외에도 무궁무진한 명령어가 있으니 잘 찾아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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