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누칼협 뜻 유래 어떤 상황에서 쓰는 말일까

└─┐ 2022. 12. 9. 01:09
반응형

누칼협, 누칼협... 요즘 인터넷을 하다 보면 은근히 자주 보이는 단어입니다. 누칼협 뜻 뭔지를 알아야 어디 가서 유행어 좀 안다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뜻과 의미, 또는 유래를 알지 못한 채로 쓰이는 유행어는, 만약 그 유행어의 유래가 불건전하거나 비상식적인 의미일 경우에 자칫하면 좋지 않은 결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누칼협 뜻 및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칼협 뜻 어떤 말의 줄임말일까?

누칼협은 과연 어떤 말을 줄인 것일까요? 배경지식 없이 단어만 본다면 전혀 예상하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누네띠네 칼국수 협회? 이런 말밖에 떠오르지를 않죠. 사실 누칼협은 '누가 칼들고 협박함?'의 줄임말입니다. 의문문이기 때문에 정확히 쓰려면 뒤에 물음표를 붙여줘야 원래의 의미를 살릴 수 있겠습니다.

누가 칼을 들이밀면서 협박하더냐 라는 물음인데 그러니까 누가 억지로 시켰냐, 누가 그러라고 등 떠밀었냐 하는 식의 표현인 셈입니다. 즉 너의 선택이니 불만 가지지 말아라 라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누칼협 뜻 유래는?

누칼협의 유래는 어디서부터 시작할까요? 널리 알려진 바로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요즘 유행어들은 거의 인터넷에서부터 시작하죠. 예전에는 TV 프로그램이나 개그맨들이 주도했는데 이제는 그런 경우를 찾아보기가 많이 힘들어졌습니다.

 

반응형

 

각설하고, 누칼협의 사용은 게임 커뮤니티가 그 시초라고 하는데요. 로스트아크라는 게임에서 아이템, 또는 게임사의 운영에 불만을 표현하는 유저들이 있었는데 그 때 이를 반론하는 유저들이 쓰기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서 쓰이던 말이 디씨인사이드와 같은 다른 인터넷 커뮤니티로 흘러들어가 지금의 누칼협을 만들었다고 해요.

 

누칼협 뜻 사용 예시는?

앞에서도 얘기한 것처럼, 누칼협은 '그러게 누가 그런거 하라고 했냐?'라는 뉘앙스로 쓰입니다. 예를 들어서 '요즘 배달 일을 하는데 너무 힘들다 → 배달일 하라고 누칼협?' 이런 식인거죠.

예시를 든 것처럼 누칼협은 직업과 관련된 주제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단어입니다. 예를 들어 경찰관이 직업인 사람이 자신의 근무 환경이나 처우에 대해서 불만을 제기하면 여기에 다른 사람들이 누칼협? 하고 댓글을 다는 식입니다. 직업이나 처우에 대해서 '합리적으로' 비판할 수 있는 내용이어도 그저 '싫으면 관둬라', '어차피 일할 사람은 많다'라는 식의 반응만 나오니 논리에도 맞지 않고 올바르지도 않은 행동입니다. '누가 강요하는지'에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런 대화는 상대방의 의견을 원천적으로 막아버리기 때문에 원천봉쇄의 오류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제 제기 → 해결책 제시의 선순환 구조가 생기지 않는 대화로 이어지기 때문에 누칼협 뜻 알고 있다면 사실 실제 생활에서는 쓰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오늘은 누칼협 뜻 의미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